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정치와 경제/Korean Politics

'문재인 평전' -- 문재인의 '와가마마(我がまま : 말 안 들음)'은 고집일까 무능일까 / 김정숙은 평산마을 시위자를 고소

728x90
반응형

'문재인 평전' -- 문재인의 '와가마마(我がまま : 말 안 들음)'은 고집일까 무능일까 / 김정숙은 평산마을 시위자를 고소


어느날 노무현은 문재인에 대해 말했습니다. "너는 정치하지 말라!" 노무현은 문재인에 대하여 간파했습니다. 문재인은 대통령의 자질과 소질이 없었고 '깜냥'이 아니었다고, 노무현은 문재인을 꿰뚫어 본 것이었습니다.

노무현은 문재인에게 "당신은 정치를 하지 말라"고 충고했다고 한다. 이 문재인의 마음을 뒤흔든 것은 역시 '늙은 여시' 이해찬이었다.


아 참, 막간의 이야기지만, 평산 마을의 몬자이인(文在寅)의 옥상(奥さん=부인) 김정숙은 지금 어떻게 잘 지내고 있는가요? 어떤지요? 이제 나이는 60대 후반의 할매이겠지만, 그 허영심 많고 소유욕 많고 도회(都会) 지향의 여자가 답답한 시골살이에 어떻게 견디고 있을까 궁금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문재인-김정숙 부부가 산책을 하다가, 시위자에게 "겁대가리 없이 어딜 기어 나와?"라고 협박을 당했다지요? 김정숙이 그날 밤(8.15) 양산 경찰서를 찾아 시위자를 고소했다 합니다. '기노도쿠데스나(気の毒ですな : 유감스런 일이군요)'!

평산 마을에서의 김정숙. 살이 쪄 있는 것은 마리아 칼라스를 닮았는가?


평산마을 김정숙의 스트레스는 앞으로도 점점 크게 쌓여 갈 것 같습니다. 답답하고 스트레스는 쌓이고...

예? 김정숙에 대해 신경 끄라구요? 그녀가 답답해 죽든 말든 이제 뭔 상관을 하냐구요?

예. 그렇기는 하네요. 상관할 바 없습니다.

그런데 소프라노 가수 마리아 칼라스(Maria Callas, 1923~1977)는 실연(失恋)당하자 크게 실망하여 시름시름 앓다가 생을 마감(수면제 과다 복용)했지요?

세계 오페라좌의 히로인였던 마리아 칼라스. 뉴욕 아테네 파리 등지의 호화무대에서 오페라를 공연하여, '세기의 여신'으로 떠받들어진 디바였다. 허영심도 많은 그였다. 한가지 목표(목적)을 이루고 나면 다음 목표에 맹렬히 돌진해 가는 욕망도 컸다.


김정숙도 '몬자이인 다이내스티'의 '왕비'로서 그 사치와 향략을 맘껏 누리다가, 그 별난 허영심을 잔뜩 채우다가, 마침내 남방(南方)으로 휩쓸려 내려가 스트레스를 받는 늙은 '촌닭'으로 답답하게 살게 되었으니, 그 얼마나 실망스러웠겠습니까?

보통은, 인격을 연마한 '된 사람'이 되어 있지 않으면, 수련 끝에 얻어지는 어떤 '정신세계'를 갖고 있지 않으면, 평산에서의 그런 실망스러운 삶을 견디기는 힘들 것입니다.

어떤 스테키나(素敵な : 멋있는) 남자가 '테오 사시노베테 구레레바(手を差し伸べてくれれば : 손을 뻗쳐 준다면)' 그 손을 잡으세요!? 허영심 많았던 마리아 칼라스도 유부남 오나시스가 손을 뻗치자 그를 따라 갔어요. 케네디의 미망인 재클린도 더 환상적인 세계에 대한 동경(허영심 포함)에서 마찬가지로 행동했구요. '립빠나(立派な : 뛰어난)' 남자, 더 멋진 세계를 좇는 이 행동이야 말로 여자의 본능인가요, 여자의 로망인가요? 아~, 그러나 저 장면 정말 황홀한 장면입니다..
여자의 로망은 립파나(立派な), 스테키나(素敵な) 남자를 만나는 것? 수절이나 정절, 이런 것보다는 본능에 따르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것인가? 허무의 사상가 니체도 그런 뉘앙스로 얘기한 흔적이 있다!?


빼어난 오페라 가수였던 마리아 칼라스도 그 실연과 실망을 이기지 못하고 (음악에서도 구원을 못 얻은 채) 비극적인 말년을 보냈는데, 하물며 어떤 가치 있는 영역이나 정신세계도 전혀 없는 김정숙이야말로 양산의 생활----사치와 향락과 허영심으로부터 절연(絶縁)이 요구되는, 김정숙에 있어서는 실망스러운 삶----은 답답하고 짜증스럽고 불행한 생활이 될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김정숙이 K대에서 성악을 했다 하니, 마리아 칼라스와 김정숙은 뭐 공통분모 같은 게 있기는 있는 것일까요? 그러나 칼라스는 세계 오페라좌를 석권한 디바였으나, 김정숙은 성악을 했다지만 왠지 트로트 '무키(向き: 지향)'의 분위기가 있네요. ㅎ~! 무늬만 성악인가요?

2018년 9월 18일, 북한에서 있었던 한 어린이 행사에 참석한 김정숙. 뒤에 리설주의 모습도 보이고 있다. 둘 다 음악을 전공으로 했다고 하니 둘이서 동요 한곡 같이 뽑아 불러 줬다면 어땠을까? 리설주라면 일본 동요 '시카라레테(叱られて)' 정도는 알고 있었을지도. 북한 지도층에는 의외로 일본에 대해 얼마간 아는 사람들이 꽤 있는 듯하다.

아, 그런데 정숙 언니! 죽림의 7현과 같은 현자(賢者)들에게 가르침 한 수 청하면, 양산에서 답답하고 불행하게 살지 않고, ('자기구원=自己救援'을 이루면서) 말년을 그런대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줄 것이오.

우선 향락하려는 마음와 허영심으로부터 벗어나 겸손한 사람이 되어 정한수 한사발 떠놓고 기다리고 있으시오. ㅋ~!



👏 자, 각설하고 본론으로 돌아가 이제부터 몬자이인(文在寅) 이야기를 하십시다.

몬자이인은 원래 자기생각이 없었던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기 생각이 없으니 좋은 방향의 결정은 그로부터 나올 수가 없었겠지요.

요컨대 국민과 나라에 이익이 되는 결정은 할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아랫것'들이 보고하고 제안을 해왔을 때, 대통령이라면 "응, 좋아. 그렇게 하자" "아냐, 그리 하면 안 돼"라고 하며 결정을 내렸어야 하는데, 몬자이인은 듣는둥 마는둥 그냥 가만히 있었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입니다.

문재인 정권 하에서는 아랫것들에 의한 정치가 펼쳐젔다는 평가이다.

이것을 알기 쉽게 풀이하자면, 몬자이인의 엉거주춤과 듣는둥 마는둥은, 몬자이인이 정책・사안(事案)을 판단할 지식이나 지혜, 치켄(知見 : 견식), 경험 등을 두루 못 갖추고 있는, 아주 무능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행위라는 것입니다.

노무현은 그래도 외교관계에 있어서의 코미트먼트, 정책결정과 실행 등에 있어 절반의 성공은 거두었다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문재인은 그 무능함 때문에 정책결정을 아예 못 했다는 평가가 많다.


노무현은 그래도 한미 FTA 체결과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등을 놓고 국익의 차원에서 큰 결정을 한 바가 있지만----그래서 노무현은 절반의 성공을 했다고 노무현 평전을 쓰는 평론가들도 있지만----몬자이인은 아예 아무런 정책결정을 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들입니다.

그리고 몬자이인의 그 '노 디시전'의 원인은 바로 무능함이었다는 것이고요. 결국 밑에 있는 '행정관 나부랭이들'이 설치고 다니며 다 알아서 결정해 버리고야 마는 촌극이 벌어지고 말았다는 것입니다.

몬자이인과 그 아랫것들.

그 이름하여 '행정관 나부랭이 정치', 좀 포장하여 준다면 '참모정치'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몬자이인의 이 아무것도 결단 못 하는 증상을 '결정장해(決定障害)증후군'으로 불러도 될 것입니다. 정책이나 사안을 판단할 능력과 지혜가 없으니 결정을 못 하였고, 우왕자왕하다가 결국 5년을 꼻아 박은 결과를 낸 것이 바로 몬자이인 정권이었습니다.

혹자는 노무현과 몬자이인을 비교하면서, 노무현 그래도 때로는 남의 말과 비판까지도 들어가며 국가의 정책결정을 한 경우도 있어, 나라와 국민에 도움이 되는 정치의 모습(행태)을 보여주기도 했으나, 몬자이인 절대 남의 말을 듣지 않는 고집불통의 정치로써 국가・사회의 발전을 저해했다,고 평론하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 못 한 평가입니다. 노무현의 경우는 그렇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몬자이인의 경우는 전혀 다릅니다.

요컨대, 몬자이인은 '똥고집' 때문에 안 움직인 것이 아니라, 그 무능한 때문에 답이 없어 못 움직인 것입니다.

무능한 대통령을 세위두고 내로남불로 내달린 '패션진보'의 기린아, 그 이름은 조국.


아랫것들이 보고를 해오고 정책제안을 해오면, 상황을 판단하여 착착 교통정리를 하면서 중요 결정을 해나가야 하는데, 몬자이인의 아이큐로선 그게 안 되었던 것입니다.

판단능력 없는 무능 대통령이 아무 일도 못하고, 실행불능(実行不能)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글의 타이틀에 대한 답은 이제 확실해진 것입니다. '문재인 평전' -- 문재인의 '말 안 들음'은 고집일까 무능일까? 정답은 무능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