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한국문화
이재명의 사과와 이순자의 '전두환(젠또깡) 사과' 도긴개긴인가 (벡크의 잠깐 一言)
벡크
2021. 11. 30. 13:27
728x90
반응형
이재명의 사과와 이순자의 '전두환(젠또깡) 사과' 도긴개긴인가 (벡크의 잠깐 一言)
지난 11월 23일 아침 사망한 고(故) 젠또깡의 부인 이순자씨가 27일 "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순자는 이날(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젠또깡의 발인식에서, "단나사마는 공직에서 물러난 후 참 많은 일을 겪었다" "그럴 때마다 단나사마(旦那様 : 남편=젠또깡)는 모든 것이 자신의 불찰이고 부덕의 소치라고 말하곤 했다"고 하면서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그러면서 위와 같은 말("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사죄를 드리고 싶다")로, 일단은 '젠또깡의 과오'에 대해 첫 공개사과하는 형식을 취했습니다.
반응형
그러나 가해자인 젠또깡은 아무말도 없이 죽었고, 그의 오쿠사마(奥様 : 부인)인 이순자가 저리 '사과'해 봤자 무슨 울림이 있을까요?
이순자는 역사의 죄인으로 낙인찍혀진 '전씨(全氏) 가문'에 남겨져 있는 자기의 아들과 딸들이나 살리고 싶었을 것입니다.
저런 사과나마 하지 않으면, 자기의 아들ㆍ딸들과 자손들이 이 사회에서 앞으로 몸성히는 살아가기가 아마도 힘들 것이라고 봤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이순자 자신의 남은 인생도 (한국사회에서) 더이상 압박받지 않고 살아가려면, 저런 식의 사과 정도는 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질 않았을까요?
그러면서 저런 사과인 듯, 사과 같은, 그러나 사과답지 않은 사과를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순자 스스로도 '사과의 의미(왜 진정한 사과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잘 모르면서, 그냥 말로만 내뱉은 사과로 보여진다는 지적들입니다.
이재명도 요즘 대장동 사과, 변호사들에게 돈 뿌린 사과, 불법과 위법에 대한 사과, 성남 국제 마피아단 연루 의혹 사과, 살인마 변론 사과 등, '사과 삼매경'에 빠져 있지요.
그러나 이재명의 사과도 진심의 사과가 아니고 '소노-바-시노기 사과' (その場 凌ぎ 謝罪 : 위기를 피해가기 위한 임기응변식 사과)를 하고 있다는 인상입니다.
요컨대 이순자 사과나 이재명 사과나 그게 그거 아니겠습니까? 즉 모노타리나이(物足りない : 아주 불충분한) 사과라는 뜻입니다.
@
728x90
반응형